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자동차 전문 이야기 - 스로틀 포지션 센서(TPS)

스로틀 포지션 센서

스로틀 포지션 센서(Throttle position sensor)는 TPS라고 불리우며, 스로틀 밸브의 위치, 즉 개방 각도를 측정하여 개방 각도에 따라서 연료량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스로틀 포지션 센서는 엔진에서 필요로 하는 연료량에 직접 개입하여 신호를 제공합니다. 스로틀 포지션 센서의 신호는 지속적으로 측정 되어지며 대기 온도, 엔진의 RPM과 공기 질량 흐름과 같은 다른 데이터들과 다 같이 지속적으로 결합되어 데이터를 제공하여 엔진에 분사되는 연료의 양과 점화 타이밍을 결정하는데 사용됩니다. 스로틀 포지션 센서와 연계되어 있는 다른 센서들과 정상 작동을 하게 되면 최상의 연비를 유지하면서 원활한 주행과 효율적인 가속이 가능하게 합니다. 스로틀 포지션 센서가 정상 작동하지 않으면 엔진 제어 모듈에 필요한 정확한 연료의 양과 점화 타이밍을 측정하지 못하여 필요한 부드러운 주행과 적절한 가속도가 발생할수 없습니다. 스로틀 포지션 센서는 고장나는 방식에는 여러가지가 존재하며, 사소하게는 연비가 저하되지만 심각하게는 자동차의 성능이 극단적으로 제한되며 심각한 안전상의 위험 발생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스로틀 포지션 센서가 조금이라도 문제가 발생하여 정상 작동하지 않기 시작한다면 즉시 교체를 해주어야 합니다.

스로틀 포지션 센서의 고장 증상

1. 가속 문제

가속을 위해 엑셀 페달을 밟아도 힘이 부족하거나 엑셀 페달을 밟지 않아도 스스로 가속이 되어지기도 합니다. 엑셀 페달을 밟았을때 엔진의 반응속도가 현저히 느려지거나 운전자의 의도 이상으로 가속이 되어질수도 있습니다. 정확한 스로틀 밸브의 개방값을 인식하지 못하며, 잘못된 스로틀 포지션 센서의 데이터값으로 인해 엑셀 페달을 밟지 않아도 운전자의 의도와는 상관없이 차량 스스로 급가속을 할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운전자의 원활하고 경쾌한 운전을 방해하기도 하지만 운전자의 안전과 직결되어 있기에 반드시 정비가 필요합니다.

2. 불안정한 엔진 RPM

스로틀 포지션 센서의 잘못된 데이터 값으로 인해 공회전시 RPM이 안정적이지 못하거나 힘이 부족하여 RPM이 떨어지면서 시동이 꺼지기도 합니다. 차량이 주행이 마치고 멈출 때 완전하게 정지하기도 전에 엔진이 꺼질수도 있습니다.

3. 비정상적인 연료 소비량

스로틀 포지션 센서는 엔진 제어 모듈의 다른 센서들과 함께 작동하여 원활한 주행이 가능하도록 공기의 흐름을 제어를 합니다. 하지만 TPS 센서가 고장이 나게되면 공기량이 부족하거나 과하게 유입되면서 이를 보완하기 위하여 다른 모듈에서 이러한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서 정상적이지 않게 작동하게 되면서 더 많은 연료가 소비하게 됩니다.

4. 엔진 경고등

엔진 경고등은 센서들이 고장 났을 때 경고등이 점등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그래서 TPS센서가 고장이 나고 이상증상이 발생하게 되면 엔진 경고등이 점등되게 되기 때문에 엔진 경고등이 점등되면 신속하게 점검을 받아보는게 좋습니다.

5. 차량의 떨림과 흔들림

스로틀 포지션 센서에 이상이 발생하게 되면 주행에 필요한 정상적인 데이터들을 수집하지 못하여 엔진 노크가 발생하는 것처럼 차량이 떨리고 흔들릴 수 있습니다.